안녕하십니까?

한국소비자법학회 회장 고형석입니다.

한국소비자법학회는 소비자법에 관한 학술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법과 정책의 발전에 기여하며, 소비자 권익증진 및 회원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2008년에 설립되었습니다.

이러한 설립목적을 달성하고자 매년 4차례의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, 공정거래위원회, 한국소비자원,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및 유관 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특별 세미나를 개최하여 소비자권익의 보호와 증진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함과 더불어 소비자법 및 정책의 개정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

또한 회원님의 학문적 욕구 및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학회 내에 판례연구회 및 입법연구회를 설치하여 소비자와 관련된 판례의 동향을 분석하고, 소비자권익 증진을 위한 입법방향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

그리고 소비자법과 정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『소비자법연구』를 매년 4회 발간하고 있으며, 『주석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』 등 소비자법 및 정책 분야의 다양한 전문도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.이처럼 우리 학회는 소비자법 및 정책의 발전을 통해 소비자권익을 증진하고자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만, 이를 위해서는 국회, 정부 부처, 소비자단체, 사업자단체, 법조계 및 학계 등의 협력과 협업이 요구됩니다.

선임 회장님이셨던 이은영 고문님, 서희석 고문님, 이병준 명예회장님을 비롯하여 모든 회원님들이 우리 학회가 소비지권익 증진 및 소비자법과 정책의 발전에 관한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기여하셨습니다. 이러한 선임 회장님과 학회 회원님들의 헌신을 통해 이루어진 우리 학회의 위상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수 있도록 저 역시 노력하겠습니다.

마지막으로 우리 학회가 소비자권익증진을 위한 소비자법과 정책의 플랫폼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. 학회의 발전, 소비자법 및 정책의 발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면 항상 경청하고,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학회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건승을 기원하며, 이만 줄이겠습니다.

한국소비자법학회 회장 고형석 배상